이커머스 필수 광고 플랫폼! 팽글에게 물어봤습니다!

개발자·퍼블리셔뿐만 아니라 이커머스 사업자들에게도 필수 광고 플랫폼이 된 팽글!

지난번 이커머스 사업자들을 위한 ‘팽글의 이커머스 광고 공략법 5가지’를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팽글의 효율적인 광고 집행과 성과 최적화를 살펴보는 <FAQ – 팽글이 알려드립니다>를 준비했습니다.

"2,500억 일일 광고 요청 수 / 100,000+ 전 세계 앱 / 9억 총 DAU"

이제는 전 세계 이커머스 사업자들이 찾는 ‘팽글’! 광고 최적화 로직부터 광고 운영 노하우까지 일문일답으로 전하는 인앱 광고 솔루션을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l Q1. 팽글 광고는 단순히 노출 가능한 매체 구좌에 집행되나요? 아니면 기대 광고수익률(ROAS)*이 높은 매체에 집행되나요? 광고 최적화를 위해 팽글은 어떤 로직을 보유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ROAS: Return on Ad Spend의 약자로, 광고대비매출액 또는 광고수익률이라 불린다.

  A. 광고 최적화를 위한 팽글의 주요 로직은 아래 2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1) 우선, 팽글은 실시간 경매(auction) 방식의 광고 전략를 통해 광고 효율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팽글 광고는 광고 구좌에서의 단순 노출이 아닌, 광고 타켓층의 실시간 모바일 활동을 기반으로 노출됩니다. 이는 앱 이용자들의 모바일 사용 시간과 트래픽에 따라 광고가 자동 집행되어, 잠재 고객의 효율적인 광고 참여(유입)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2) 또한, 팽글은 ECPM(1,000회 노출 시, 얻을 수 있는 예상 광고 수익), PCTR(기대 클릭률) 및 PCVR(기대 전환율) 등 주요 성과지표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광고 관리를 통해 최상의 운영 성과를 만들어 냅니다. 특히, 팽글의 ECPM은 광고자가 선택한 입찰 광고 유형별(최소 단가형, 최대 한도형, 하이브리드형 등)로 예상되는 광고 수익성을 예측하고, PCTR·PCVR을 통해 정밀한 타겟층(유저의 성별, 나이, 구매력 및 인앱 참여도)과 적절한 광고 소재 및 랜딩 페이지를 찾아갑니다. 여기에 광고 기간별 성과 등 추가적인 세부 지표를 통해, 광고 그룹별 예산을 합리적으로 자동 조율하며 광고 솔루션을 최적화시킵니다.


l Q2. CPM 수치가 큰 폭으로 자주 변동됩니다. 높은 CPM은 높은 CPA를 의미하나요?

 A. 그렇지 않습니다. CPA와 CPM의 상관관계를 공식으로 풀면, CPA = CPM/(1000 x CTR X CVR) 입니다. 공식에서 볼 수 있듯이, CPM과 CPA는 서로 반비례합니다. CPM은 CTR, CVR과 함께 CPA를 결정하는 여러 요소 중 하나로 생각하면서, 광고 캠페인 최적화 기간 중에는 CPA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l Q3. 팽글과 타사 광고 플랫폼을 비교했을 때, 팽글의 랜딩페이지 유입 수가 상당히 높습니다. 혹시 수치가 허수일까요?

A. 그렇지 않습니다. 높은 수치의 랜딩페이지 트래픽은 랜딩페이지 직접 방문을 유도하는 광고 포맷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직접 방문 광고는 (페이지 이탈 또는 번거로운 여러 이동 없이) 광고부터 회원가입·구매까지 일련의 행동 전환 과정을 간소화시키며, 효율적인 예산 활용과 높은 광고 성과를 만들어 냅니다.

*만일 랜딩페이지의 높은 트래픽으로 서버 과부하 및 오류가 발생한다면, 광고 관리자 또는 CS팀에 ‘직접 방문’ 광고 기능 차단을 요청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l Q4. 팽글의 이커머스 앱 광고, 꼭 알아야 할 운영 노하우가 있을까요?

 A. 광고주분들이 쉽게 간과하시는 4가지 유의사항과 대체 방안을 아래와 같이 알려 드리겠습니다.

 (1) 광고 그룹의 복제 사용 자제

동일한 광고 소재가 함께한 광고 그룹은 최대 3개까지만 생성할 것을 추천 드립니다. 광고 그룹이 많을 경우에는 머신러닝 단계(광고 데이터 추출, 분석 및 최적화)에서 속도 저하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광고 그룹 추가가 불가피하실 경우에는 새로운 광고 소재와 함께 복제가 아닌 신규로 추가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광고 캠페인에서의 예산 변경 자제

상위 광고 그룹이 아닌 하위 카테고리인 광고 캠페인에서 예산을 변경하실 경우, 예산 및 광고 노출 최적화가 어려우며 광고 효과를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산 변경은 (1) 다수 캠페인을 통합한 상위 광고 그룹에서 예산 변경 또는 (2) CBO(캠페인 예산 최적화) 기능을 활용하시어 높은 ROAS를 달성하시길 추전합니다.

  *CBO(캠페인 광고 캠페인 중 높은 성과를 창출하는 캠페인 그룹에 더 많은 광고 예산을 할당하고 해당 캠페인을 최적화하는 시스템.

(3) 잦은 예산·입찰가 변경 자제

빈번한 예산 및 입찰가 변경은 ECPM·PCVR·PCTR을 평가하는 입찰 전략과 최적화 모델의 정확성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캠페인 결과 측정을 위해 예산·입찰가는 최소 24시간 이상 변경없이 유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랜딩페이지 내 우측 상단 버튼 노출 지양

랜딩페이지 내 우측 상단 버튼, 특히 픽셀 이벤트가 적용된 버튼은 지양합니다. 우측 상단 버튼을 활성화할 시, 앱 이용자들이 화면을 닫을 때 실수로 해당 버튼을 클릭해 잘못된 전환 트래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부정확한 캠페인 결과 데이터로 이어져 차후 광고 최적화에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의 효율적인 예산 활용최적의 광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팽글!

팽글과 함께 성공적인 고객 유치와 비즈니스 수익을 창출해보세요!


シェア